본교는 면 지역에 위치한 약 100년 전통의 전형적인 농촌학교로서 경제적 능력은 대체로 큰 격차가 없으며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도 도시 지역에 못지않다. 농촌 인구의 감소로 면내의 여러 학교가 폐교되어 본교로 통합이 되고 본교를 잃은 졸업생들이 모교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역사적인 자료 또한 필요하여 오랜 학교 역사를 바탕으로 지난날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을 수집.정리하고 분류하여 남길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특히, 본교의 학교 역사관을 통한 학습활동으로 농어촌의 급격한 인구감소와 정부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 따른 관내 학교의 폐교로 인해 모교를 잃은 졸업생과 관계자, 학부모의 아픈 마음을 달래고 우리 역사의 소중함을 일깨워 모교사랑 정신을 향토 사랑의 전신으로 이어가고자 한다.
1. 운영의 내용
본 학교역사관 운영 시범학교 운영은 기존의 학교 역사관을 정비하여 이에 관련된 자료를 보충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 보존, 전시하고 학생들의 애교, 애향심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실행목표
실행 중점 1 | 학교역사관의 정비 및 자료 확충 1) 학교역사관 정비 2) 학교와 고장의 자랑거리와 역사 자료 확충 3) 학교와 고장의 자랑거리와 역사 자료의 교재화 |
---|---|
실행 중점 2 | 『학교 역사관 학습프로그램』 개발 .적용 1) 학교 역사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 2) 사이버 학교 역사관 운영 |
2.곤양초등학교 및 폐교된 관내 학교(총4개교)
폐교 학교명 | 소재지 | 개교연월일 | 통폐합연월일 |
---|---|---|---|
서부초등학교 | 사천시 곤양면 맥사리410-1 | 1950. 05. 01 | 1995. 03. 01 |
건흥초등학교 | 사천시 곤양면 검정리 89 | 1944. 04. 01 | 1999. 09. 01 |
동명초등학교 | 사천시 곤양면 중항리 798 | 1949. 06. 15 | 1999. 09. 01 |
3. 연구의 실행 계획
가. 실행목표 1의 실천 계획 - 학교 역사관의 정비 및 자료 확충
학교와 고장의 발전과 자랑거리를 자라서 알 수 있는 학교 역사관을 정비하기 위하여 우선, 학교내 제반 자료를 점검하고, 미비된 자료와 수집 할 자료의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 학부모, 동창, 지역 사회의 관련 단체에 협조를 구하여 학교역사관을 보완한다.
1) 자료 정비
학교역사관의 관련 자료는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직?간접으로 투입된 것으로 학교 상징, 교육 과정 운영, 학교 행정, 주요 업무, 학교 홍보, 교사, 학생, 기타 등의 개략적인 범주에서 수집하고 분류한다.
2) 학교와 고장의 자랑거리와 역사 자료 확충
본교의 학교역사관은 학교 운영의 전반을 감안하여 현재 설치되어 있는 2층의 반칸 교실을 옆의 반칸 교실로 확장하여 설치하고 대략적인 평면도는 다음과 같다. 학교역사관의 내부 장식이나 조명, 설비 등은 학교의 예산과 학교 구성원, 동창회, 지역교육청의 자문을 받는 등 전문가들의 견해를 참고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그리고 학교역사관의 구체적인 운영 방향이나 자료의 현황, 학생들의 학습 활동 내용, 등은 수집되어지는 자료의 현황을 파악한 후 최선의 운영 방안을 찾는다.
나.학교역사관 ‘곤양의 학습장’을 제작 활용- 『학교 역사관 학습프로그램』 개발 .적용
1) 학교역사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
학교 역사관을 활용한 학습을 위하여 각 학년의 학생, 관련 교과, 지도 시기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형태의 교수ㅡ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적용한다.
2) 사이버 학교 역사관 운영
첫째, 학교 역사에 관심이 높아지고, 현재의 기록들도 내일의 역사적 자료가 됨을 알고 학교에서 양산되는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보관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지역 교육 사료 수집 센터의 역할을 하고, 교육박물관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체계적으로 정비된 학교역사관은 학생들에게 학교의 발전과 변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교 사랑하는 마음과 긍지를 갖게 할 것이다. 졸업생에게는 모교에 대한 사랑을 갖고 발전에 동참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이다.